기록/혼자놀기

[베이킹] 플레인 스콘 만들기

꼬순2 2022. 4. 22.

집에서 제일 바쁜

'집순이'

꼬순2의 하루


안녕하세요, 꼬순2입니다. 

 

여러분은 취미가 어떻게 되세요 ??

저는 베이킹이 취미예요.

좀 더 많은 빵을 언제든
먹고 싶은 욕심으로 시작했는데
이제는 빵을 만드는 과정 자체를
즐기게 되었어요 !

 

베이킹은 모든 재료를 정확히 계량해서

진행하는게 매우 중요한데요.
저는 1g, 1ml씩 딱 맞출 때마다
'짜릿함'을 느껴요 ㅎㅎㅎㅎㅎ

 

아직은 많이 서툴고
결과물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도 있지만
스트레스 가득한 평일을 보냈거나
여유로운 주말 아침에는
자연스럽게 베이킹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

지난 주말에도 플레인 스콘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얼그레이 스콘, 피칸 캐러멜 스콘, 레몬 스콘 등
다양한 스콘이 있지만
역시 기본 !
플레인 스콘이 제일 맛있는 것 같아요 : )

제가 참고한 레시피는
'꾸움'님의 플레인 스콘 레시피예요.
저는 유튜브에서 베이킹 영상을 많이 보고 있어요.
아직 저만의 레시피 개발은 어려워서
열심히 능력자 분들을 따라 하고 있어요 !

(응용력 Zero, 따라쟁이)


'꾸움'님의 경우 레시피 자체가 간단하고
모든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제가 제일 좋아하는 채널이에요.

(영상 링크는 글 하단에 넣어 둘게요)


그럼 지금부터 플레인 스콘 만드는
과정을 보여드릴게요 !

 

가루류 : 중력분 250g, 설탕 40g, 소금 1g, 베이킹파우더 12g,

액체류 : 차가운 버터 80g, 차가운 생크림 110g(우유 대체 가능)

 

저는 버터를 작은 사각형으로 잘라서 냉동 보관해요.
그럼 계량하기도 편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요 ! 

플레인 스콘 만들기의 핵심은
모든 재료의 온도를 차갑게 유지하는 거예요 !


버터와 생크림만 사용 전까지 차게 유지해도 되지만
여름에 플레인 스콘을 만들 경우에는
저는 모든 재료를 사용하기 전까지 냉장고에 넣어둬요.

 

01


밀가루를 체 쳐주고 가루류를 한 데 모아 줬어요.
저는 비정제 설탕을 사용해서 설탕 입자가 좀 커요.

(일단 하얀 설탕 사용하셔도 돼요)


제가 제일 좋아하는 시간, 버터 다지기 시간입니다.
스크래퍼로 버터가 작은 알갱이가 될 때까지 야무지게 다져주세요.

0

우다다다다다 버터 다지기

 


버터가 녹으면 반죽을 다루기 어려워져요ㅠ
포크나 스크래퍼로 후다닥 다져주세요!


냉장고에서 대기하던 생크림을 넣어주고
재빠르게 섞어 줍니다.

(모든 과정은 신속 정확하게!)


처음에는 스크래퍼로 하다가
손으로 재빠르게 반죽을 뭉쳐 줬어요.

(버터가 녹으면 안 돼요)

 


뭐야 왜 안 뭉치지 ?
생크림을 더 넣어야 하나 ?
불안함이 느껴질 때쯤 !
반죽이 한 덩어리도 뭉쳐져요.

(반죽을 너무 치대면, 스콘이 질겨져요)


여기서 저는 냉장 휴지 30분 진행했어요!
꾸움님은 휴지 없이 스콘 만드셨는데
저는 오븐 예열을 깜빡해서, 겸사겸사 30분 휴지 했어요.

30분 휴지 후 3절 접기를 진행하는데요.

(스콘의 결을 살리는 과정이에요)


버터가 녹을까 봐 급하게 진행하느라
사진을 못 찍었어요 ㅠㅠ

3절 접기를 3번 정도 하면
반죽의 단면에 결이 형성된 걸 확인할 수 있어요 !

 

죽을 적당한 두께로 밀어주고 모양을 찍어 줍니다 !
평소에는 동그랗게 반죽을 뭉쳐서 8조각 내지만,
오늘은 예쁘게 원형 틀로 찍어 보았어요.

 


베이킹 팬 위에 플레인 스콘 반죽을

일정한 간격을 두고 올려줍니다 !


우유 2스푼 정도 추가한 계란물을 살살 발라줬어요.
계란물은 스콘의 구움색을 더해줘요 !

01

 

준비된 반죽을 190도로 예열된 오븐으로 Go !

(자투리 반죽은 손으로 설렁설렁 모양 잡았어요)

01

 

저는 LG DIOS 광파 오븐을 사용했는데요.
항상 5~10분 정도 더 구워야 되는 것 같아요.

 

꾸움님은 190도에서 12~13분 얘기하셨는데,

저는 18분 굽고 추가 1~2분은 남은 열기로 구웠어요

 

굽는 시간은 오븐 사양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구움색과 반죽의 묻어 나옴 정도를 보고
판단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 )

짜잔 !

겉은 바삭하고 안은 촉촉

플레인 스콘 완성

01
구움색이 너무 잘 나왔어요 : ) 

 

생크림은 넣은 플레인 스콘은

좀 더 촉촉하고 묵직한(?) 느낌이에요. 

평소에 우유를 넣은 플레인 스콘을 많이 만들어 먹었는데, 

앞으로는 생크림 플레인 스콘을 더 찾게 될 것 같아요 ! 

 

 

저는 꾸움님 레시피 중에서 플레인 스콘과 식빵을 가장 좋아해요 !

그동안 에그타르트, 식빵, 모닝빵, 플레인 스콘을 시도해 보았는데

결과물이 다 만족스러웠어요 ! 

특히 이번 플레인 스콘 정말 맛있어요 !

(끼얏호)

꾸움님 덕분에 저의 취미 활동 범위가 다양해진 것 같아요 ㅎㅎ

 

 

저처럼 빵을 좋아하신다면, 

오늘 플레인 스콘 어떠세요 ?? 

혹 베이킹이 어려우시다면

KFC 비스킷을 추천드려요 ㅎㅎ

 

 

 

Reference

유튜브, "꾸움", https://youtu.be/HQM8RiYaJNs,(2022.04.22)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공감 꾹! 눌러주세요. 

 

댓글